오전 7시에 아침밥을 먹는게 건강에 좋은 이유

아침을 안먹은지 수십년이 지났습니다.

아마도 중학생 이후로 아침밥을 안챙겨먹게 된 것 같습니다.

워낙에 잠이 많은데 점점 아침에 일찍 학교에 가야하니 먹을 시간이 없더군요.

그리고 밥도 워낙에 천천히 먹는 스타일이라서 그럴 여유가 없었습니다.

학생때는 그래도 가끔 마시는 거라도 챙겨먹고 나가곤 했었는데 고등학생 이후로는 뭐 그럴 시간도 없었습니다.

0교시를 시작하니 일어나면 바로 씻고 학교가기 바빴죠.

저녁 늦게 자율학습이 끝나니 집은 잠깐 잠만 자려고 들르는 느낌이고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았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생이 되서도 아침은 안먹게 되었는데 대학을 휴학하고 군대에 가니 그때는 철저하게 식단이 나오더군요.

처음에는 입맛이 없을 줄 알았는데 몸이 힘드니까 하루만에 바로 적응을 해버렸습니다.

일어나면 빨리 밥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고 몸이 고단하니 달달한 게 땡기고 입맛이 바로 바뀌었네요.

근데 또 전역을 하고나니 다시 아침밥은 안챙겨먹는 스타일로 몸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엄마가 챙겨주면 먹는게 아침인데 참 신기한 점이 맨날 두끼만 먹다가 오랜만에 아침을 챙겨먹게되면 더 신기하게도 점심에 금방 배가 고파진다는 겁니다.

맨날 두끼만 먹다가 아침을 먹으면 점심에 배부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아침을 챙겨먹으면 오히려 점심이 더 잘 들어가더군요.

무슨 조화인진 모르겠지만 어쨌거나 아침은 챙겨먹는게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1. 오전 7시에 아침을 먹자

외국인들은 브런치, 한국인들은 아점을 먹습니다.

아침 겸 점심으로 약간 이른 점심을 먹는건데 간단하게 빵이랑 커피를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과민성대장이라서 아침에 뭘 먹으면 꼭 화장실을 가게되더군요.

그래서 잘 안먹기 시작했는데 요즘은 한번씩 일찍 일어나게되면 먹곤 합니다.

딱히 바쁜것도 없고 돈을 잘 버는것도 아니니 건강이라도 챙기자 하는거죠.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점을 먹는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아침 7시에서 7시30분 사이에 식사를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혈압과도 관계가 있는 이야기입니다.

2. 아침 공복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

아침에 일어나면 물을 한 잔 마시고 잠깐 쉬었다가 몸을 움직여주곤 합니다.

아침에는 혈액이 끈끈한 상태라고 하는데 혈액이 끈끈하면 피를 잘 돌게하려고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음식을 섭취하지 않은 공복상태에 움직이면 혈압은 더 올라갑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분들은 아침을 거르고 움직이지 말라고 합니다.

사람이 수면을 취하는 시간 동안에는 수분이 부족해지고 그로 인해서 혈액이 끈끈해지는 것인데 기상하고 난 이후에는 바로 차갑지 않은 미지근한 물을 마셔주는게 혈액의 점도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물을 마신 이후에는 공복을 벗어나기 위해 식사를 해야하며 그 시간은 오전 7시에서 7시30분 사이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식사를 한 이후에 출근을 하면 자연스럽게 식후 운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3. 아침을 일찍 먹어야 하는 이유

아침을 일찍 먹는 사람이 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인슐린은 음식을 먹고 이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호르몬입니다.

만약에 인슐린에 대한 혈당 반응이 낮게 나온다면 당뇨병이 발생할 수 있는데 아침에 식사를 일찍 하면 이러한 당뇨병의 발병확률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음식을 처리하는 우리 몸의 능력이 아침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니 아침에 식사시간만 잘 조절해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삼시세끼의 중요성

간헐적 단식이 유행하면서 저도 아침을 안먹는게 별 상관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어차피 안먹었는데 이게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까 마음의 짐이 덜어진 겁니다.

하지만 아침을 거르고 점심을 먹으면 과식의 위험성이 있다고 합니다.

공복을 유지하다가 갑자기 점심을 먹게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고 과식을 하게되면 이를 소화시키느라 뇌의 기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들쑥날쑥한 식사시간이 계속 이어지면 배변활동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시간이 된다면 아침식사는 무조건 챙겨드시는게 좋은데 시간이 안되는 분들은 간단하게 드실 수 있는 식단으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과와 견과류, 삶은 달걀 등으로 간단하게 아침을 챙겨드시는 것인데 여기에 브로콜리나 양배추를 곁들이면 더욱 좋습니다.

5.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운동에 좋습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라는 말이 있고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이라는 말이 있는데 그 이유는 밤에 사과를 먹으면 장운동이 활발해져서 숙면을 방해하고 소화가 덜 된 식이섬유가 자는 시간동안 가스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 먹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라이코펜과 루테인,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혈압은 높아지게 되므로 토마토를 통해서 이를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식사를 하고나서 마무리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요구르트는 어렸을때 시켜서 자주 마셨었는데 요구르트를 드시면 궤양이 없어지고 유해물질로부터 위 내벽을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이 역시나 밤에 드시는 것보다는 아침에 드시는게 좋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꿀은 아침에 드시면 잠도 깨고 몸에 에너지를 공급해줘서 활력을 돌게 해준다고 합니다.

꿀을 우유에 섞어서 아침에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어렸을때 생으로 인삼과 섞어서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엄청 먹기가 힘들었는데 우유에 섞어마셨으면 훨씬 편했을 거란 생각이 드네요ㅎ

6. 아침을 먹으면 입냄새가 줄어든다

저녁 늦게까지 안자고 게임을 하거나 스마트폰을 하면 충치발생의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는 늦게 잠을 잘수록 아침을 거르고 저녁을 그만큼 늦게 먹거나 과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인데 인스턴트 식품에는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늦게 야식을 많이 시켜먹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집이 건조할 경우 아침에 일어나면 입안이 쩍쩍 달라붙는 경험 해보셨을 겁니다.

입안에 수분이 말라있으면 세균이 증식하게 되어 입냄새가 심해집니다.

아침식사를 하게되면 그 과정에서 혀 표면에 있는 세균도 없어지고 향균작용을 하는 침이 구강을 깨끗하게 유지해줍니다.

따라서 아침식사를 하게되면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음식을 씹어먹는 저작운동은 뇌를 활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는 아침식사가 필수라고 합니다.

오늘은 아침에 식사를 일찍 챙겨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아침은 챙겨먹으면 알겠지만 굶었을때보다 먹었을때가 몸에 활력도 생기고 두뇌회전도 빨라지고 컨디션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침을 거르고 출근할때보다 확실히 먹고 나갈때가 훨씬 컨디션이 좋았는데요.

저도 이제부터는 될 수 있으면 아침식사를 꼭 챙겨먹으려고 합니다.

거창하게 한식을 먹는건 힘들겠지만 삶은 달걀과 사과, 브로콜리나 양배추처럼 간단한 식단으로 챙겨먹고 나가는 건 크게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건강을 위해서 아침밥을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